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알아보기
최근 갑자기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면서 뭔가 비정상적인 상황이 되었다는 걸 느꼈어요. 그래서 소변과 관련된 문제점을 찾아보았는데요. 소변과 관련된 내부 장기는 신장입니다. 몸속의 정수기와 같아요. 하지만 이 정수기가 고장나면 몸이 비정상이 됩니다. 비정상이 되는 구체적인 증상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겠어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요약
- 혈뇨 배설
- 피로의 누적
- 심한 구취 발생
- 빈혈의 잦은 발생
- 식욕 부진과 메스꺼움
- 손, 발 부종 발생
- 피부 가려운증 발생
- 평소 보다 많은 소변 배출량
- 특별한 이유없는 허리 통증
- 소변 색깔의 변화와 거품 발생
신장이란?
신장(콩팥)은 하복부 뒤쪽에 쌍으로 위치하며 노폐물을 배설하고 체내 산-염기 및 전해질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관 중 하나입니다. 양쪽 신장의 총 중량은 체중의 약 0.4%에 불과하지만, 신장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거나 소실되면 생명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생리학적 기능 때문에 총 심박출량의 20~25%가 신장으로 흐릅니다. 네프론은 신장 기능을 담당하는 단위 구조이며 소변을 생성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정상인의 경우 신장은 하루에 최대 180L의 혈액을 걸러내지만 대부분은 재흡수되며 실제 배설되는 소변량은 1~2L에 불과합니다. 몸이 필요로 하는 물과 영양분이 재흡수되어 배설이 더 필요한 물질이 분비되어 결국 소변이 생성되기 때문입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허리 통증 발생
요통은 잘못된 자세나 외부 충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신부전의 증상입니다. 특히 요통은 신장이 좋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먼저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피로 누적
적혈구의 주요 기능인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수가 감소하면 신체의 장기에 산소가 부족해집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구취 발생
입냄새가 심해져도 자신도 모르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구취는 입안의 박테리아 또는 위장 문제와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구취는 다양한 원인 중 빈약한 신장에서도 발생합니다.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암모니아는 소변을 통해 배설되지 않고 호흡으로 배설되며 입에서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발생힌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잦은 빈혈
신부전은 신장 기능의 지속적인 감소인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빈혈이 흔합니다. 신장이 좋지 않으면 요독증 중독 등 다양한 원인으로 적혈구가 죽고 적혈구 생성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길 수 있어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식욕 상실
소화를 담당하는 장과 신경계를 공유하는 신장이 기능을 상실하면 독소가 축적되어 메스꺼움, 식욕 부진 및 경우에 따라 체중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가려움증 유발
가려운 피부는 피부에 문제가 없더라도 신장 문제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독소가 몸에 축적되어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아 피부가 악화되고 발진이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소변 배출량의 변화
소변은 90%가 수분이고 나머지 10%는 신체에서 대사되는 제품으로 구성된다. 평소보다 소변을 많이 보면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의심해야 합니다. 당뇨병이나 방광염이 있는 경우에도 소변량이 증가할 수 있지만 이는 신부전이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부종 발생
손, 발 또는 전신이 부어오르는 것을 부종이라고 합니다. 신장이 기능을 상실하면 많은 양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그 결과 혈액 내 단백질 농도가 감소하고 신체의 삼투압이 감소하여 얼굴, 팔, 다리가 심하게 부어 오를 수 있습니다. 부종의 갑작스러운 발병은 급성 신장 질환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소변 색깔의 변화와 거품성 단백뇨
신부전의 일반적인 증상은 소변 색깔의 변화다. 종종 신장에 문제가 있더라도 초기에는 인식할 수 있는 증상이 많지 않지만 소변의 색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소변이 탁하거나 비눗물처럼 거품이 많은 경우를 단백뇨라고 합니다. 많은 양의 단백질을 배설하는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혈뇨 배설
혈뇨는 소변에 혈액이 섞여서 붉어지는 것입니다. 혈뇨는 격렬한 운동, 심한 감기, 만성피로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일시적으로 소변색이 붉어졌다가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러나 혈뇨가 허리나 하복부에 통증을 동반하면 신장결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상으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댓글